728x90
반응형
1. Math 클래스
자바에서 수학적 연산을 다루는 다양한 정적 메서드들을 제공한다.
이 클래스는 인스턴스화 할 수 없고, 모든 메서드는 static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객체를 생성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.
2. 주요 메서드
- abs()
- 절대값을 반환합니다.
- max()
- 두 값 중 더 큰 값을 반환합니다.
- min()
- 두 값 중 더 작은 값을 반환합니다.
- pow()
- 첫 번째 인자(밑)를 두 번째 인자(지수)의 제곱으로 반환합니다.
- sqrt()
- 제곱근을 반환합니다.
- random()
- 0.0 이상 1.0 미만의 임의의 실수 값을 반환합니다.
- round()
- 소수점을 반올림하여 가장 가까운 정수를 반환합니다.
- ceil()
- 주어진 숫자보다 크거나 같은 정수 중 가장 작은 값을 반환합니다.
- floor()
- 주어진 숫자보다 작거나 같은 정수 중 가장 큰 값을 반환합니다.
- toDegrees()
- 라디안을 각도로 변환합니다.
- toRadians()
-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합니다.
- sin(), cos(), tan()
- 삼각 함수들을 제공합니다. (각도는 라디안 단위)
3. Math 클래스 사용 예시
public class Math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bsValue = Math.abs(-25); // 절댓값
System.out.println("절댓값: " + absValue);
double powerValue = Math.pow(3, 2); // 제곱
System.out.println("3의 제곱: " + powerValue);
double sqrtValue = Math.sqrt(25); // 제곱근
System.out.println("25의 제곱근: " + sqrtValue);
double randomValue = Math.random(); // 랜덤 값
System.out.println("랜덤 값: " + randomValue);
long roundValue = Math.round(4.6); // 반올림
System.out.println("4.6 반올림: " + roundValue);
double ceilValue = Math.ceil(3.1); // 올림
System.out.println("3.1 올림: " + ceilValue);
double floorValue = Math.floor(3.7); // 내림
System.out.println("3.7 내림: " + floorValue);
double tanValue = Math.tan(Math.toRadians(45)); // 탄젠트
System.out.println("tan(45°): " + tanValue);
}
}
4. Math 클래스 활용 예시
- 임의의 숫자 생성 : Math.random()을 사용하여 난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int randomNumber = (int)(Math.random() * 100); // 0부터 99까지 난수
System.out.println(randomNumber);
- 최댓값과 최솟값 찾기 : Math.max()와 Math.min()을 사용하여 최댓값과 최솟값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int maxValue = Math.max(50, 100); // 100
int minValue = Math.min(50, 100); // 50
System.out.println("Max: " + maxValue + ", Min: " + minValue);
728x90
반응형
'이것 저것 개발 공부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연산자 (0) | 2025.02.26 |
---|---|
[Java] 변수 (0) | 2025.02.26 |
[JAVA] StringBuilder / StringBuffer 클래스 (1) | 2025.02.13 |
[JAVA] Wrapper 클래스 (0) | 2025.02.13 |
[JAVA] Object 클래스 (0) | 2025.02.13 |